Home > 디지털포렌식 > 자동차포렌식

자동차포렌식

이미지명

사고가 발생하게 되면 자동차 사고기록장치(EDR : Event Data Recoder)은 자동차 충돌 전후 상황을 기록함으로써 사고 정황 파악에 필요한 운행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 기록 장치입니다. 에어백이 터지는 순간 충돌 직전 5초 전부터의 운전자의 기기 조작과 엔진 회전 수, 차량 속도, 브레이크 작동 여부, 전방 상황 등의 정보가 초 단위로 기록됩니다.

자동차 포렌식은 이와 같이 블랙박스, 네비게이션, EDR등으로 부터 데이터를 수집하여 사고 원인 분석을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자동차포렌식 의뢰유형

충돌로 인한 자동차 사고가 났으나 충돌 전후의 영상만 사라진 경우 혹은 해당 시간대의 파일이 0바이트로 된 경우.

자동차 사고 후 과속 유무를 판단할 근거자료가 없는 경우.

지원대상 서비스

  • 불완전하게 저장된 사고장면 복구

  • GPS정보를 이용한 과속 탐지 및 주행경로 분석

  • 자동차 사고기록장치(EDR : Event Data Recoder) 및 CDR(crash data retrieval) 분석

EDR(Event Data Recoder) 분석

자동차 사고기록장치(EDR : Event Data Recoder)은 자동차 충돌 전후 상황을 기록함으로써 사고 정황 파악에 필요한 운행정보를 제공하는 데이터 기록 장치입니다. 에어백이 터지는 순간 충돌 직전 5초 전부터의 운전자의 기기 조작과 엔진 회전 수, 차량 속도, 브레이크 작동 여부, 전방 상황 등의 정보가 초 단위로 기록됩니다. EDR은 항공기에 사용되는 블랙 박스처럼 충격 내성이 강한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기존 차량 사고로 여러 차량이 관계하는 경우에는 운전자 서로의 주장이 엇갈리는 경우가 많아 서로의 책임 비율이 어떻게 되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현장에 남겨진 브레이크 자국 및 차량의 일부 조각 주위에서 증언 등을 기초로 하여 추측으로 판단 했지만 EDR을  활용하여 객관적인 분석이 가능하며, 탑재 차량의 사고 처리 시간 단축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EDR을 탑재 한 차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미지명
이미지명

CDR(crash data retrieval) 분석

CDR은 EDR에 저장된 데이터를 읽고 충돌 정보를 CDR 보고서 형식으로 출력합니다. CDR 보고서는 민사 사건, 형사 사건에서 증거 자료로 법정에 제출될 수 있습니다.

이미지명

GPS데이터 분석

메이커 ,모델에 따라 데이터 기록 방법은 다양하다. 자동차 포렌식에서는 데이터의 기록 장소, 기록 형식을 분석, 파악하고 원하는 정보를 추출한다. 

추출된 자료는 CSV파일로 저장한 후 Google Earth를 이용해 이동경로를 파악할 수 있게한다.

이미지명